고기를 굽다보면 안 태울수도 없지만 막상 탄 고기엔 젓가락이 쉽게 가질 않는다. 시커멓게 탄 부분을 먹으면 벤조.라는 발암물질을 섭취하게 되어 일반 식당에서도 대부분 잘라내고 먹는 경우가 많다
시커멓게 재가 된 부분이 식도나 위장에 닿으면 암세포 발병율이 높아진다고 알려졌다.
미국 보스턴 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훈제한 식품과 불에 구운 식품에서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결과는 내놓았는데 숯이나 나무, 가스 등이 불완전 연소를 하면서 벤조피렌과 같은 유해물질이 음식에 포함된다고 한다.
고기와 생선과 같은 단백질을 태워서 섭취하면 발암물질인 PAH, 헤테르 시아틀릭아민, N-니트로소화합물 등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다.
불에 구운 닭다리 하나가 담배 60개비와 맞먹는 독성을 함유하고 있어 신장과 간에 악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직화구이 음식에서 발생하는 연기에는 많은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인체에도 해로운 편이다.
직화구이에 대한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도 이런 이유로 피해야할 10대 음식으로 숯불구이류 식품을 선정했다.
특히 돼지고기는 비계가 많아 숯불에 직화로 익히게되면 삼겹살 기름이 불에 떨어져 타면서 연기가 고기 표면을 그을리게 함으로 완전 발암물질로 코팅된 고기를 먹게 되는 셈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직화보다는 웰빙조리방법으로 주문판이 대세를 이룬다.
무쇠 주물판의 장점은 균일한 열전도로 영양소 파괴가 적고 재료고유의 맛과 형을 지켜줄뿐만 아니라 직화방식과 비교해 암유발 물질인 벤조피렌의 발생이 없고 육즙도 오래 보존된다.
또한 열보존율이 높아 불판에서 연기가 올라오면 불을 끈 채로 계속 식사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갖고 있다. 최근 주물판 중에서도 궁중방식을 그대로 재현해 만든 맛집을 찾아 보았다.
주물판은 일반적으로 숯불구이에 비해 열전도시간이 약간 더 걸리고 연기가 나지 않아 분위기 연출은 안될지 모르지만 건강을 감안한다면 더 좋은 방법이 없다.
경기도 안산 고잔신도시 한가운데 위치한 <운현궁의 봄> 서진언대표를 만나 다소 번거롭고 손이 많이 가는 주물판의 사용이유를 들어보았다.
Q 언제 개업했는지
A 지난
7월부터 개업은 했지만 정식오픈은 별도로 하지 않았다. 구전을 통해 한번 오신 분들은 정다운 이웃이 될 만큼 자주오시는 편이다. 한우구이도 있지만 간단한 점심 특선에 대한 매니아 분들도 늘 발걸음해 주셔서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운영하고 있다.
Q 주물판을 사용하시는 이유에 대해
A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주물판은 직화구이를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맛있는 육식을 즐기려는 분들이 굽거나 튀기는 방법등 많은 조리법이 있지만 주물판의 조리법은 가장 안심하고 드실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음식업에 대한 개업은 오래전부터 생각해오던 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서 선택한 방법이다.
Q 운현궁이 봄이 사용하는 주물판과 일반 주물판의 차이점은
A 주물판이라고 해서 다 같은 건 아니다
. 저가의 중국산부터 유사품이 많은 편이다. 운현궁의 봄에서 사용하는 주물판은 경기도 무형문화제 제 45호로 지정된 주물장이 직접 제작한 것이다.
그의 혼을 담아 만든 무쇠 주물판으로 조상들의 지혜를 살린 궁중방식을 그대로 재현한 것이다. 시간을 거스르며 100년의 담금질이라는 장인의 정신으로 만든 만큼 귀한 주물판에 걸맞게 운형궁의 봄 또한 정직한 마음으로 고객에게 정성을 다하고 있다.
Q 무형문화재를 찾아서 사용할 만큼 까다로운 선택을
?
A 지금은 차별화된 정성이 아니면 무한경쟁사회에서 성공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 일시적으로는 표시나지 않겠지만 진실과 정성은 시간이 가면서 그 가치가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주물판의 선정은 안성에서 만들어지는 수제 불판으로 가마솥은 열전도율이 높아 조리가 빨리되며 인체에 꼭 필요한 혈액의 주성분이 헤모글로빈인데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정말 좋은 제품임을 확인했다.
식생활은 우리가 생활하면서 신중히 선택해야할 부분이다. 주물은 우리 삶의 격조를 높여주는 최고의 조리방법이자 친환경과 웰빙을 추구하는 가장 아름답고 실용적이면서 무공해 소재다.
Q 안성주물판을 선정하면서 공감했던 점이라면
A 쇠를 녹여 고기판을 만드는 과정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직접 확인했다
. 주물은 단순히 철을 의미하지 않고 잡철을 사용하지 않고 만들어야 제 가치를 발휘한다. 운현궁의 봄에서 사용하는 주물은 장인의 열정과 자연의 숨소리가 담겨져 있다.
장인들이 빚어낸 주물은 예술과 상품의 질과 건강을 찾는 제품이며 건강을 추구하는 혼과 맛이 담겨져 있다. 4대에 걸쳐 대물립되는 장인의 자부심으로 만들어지는 제품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가마솥 공장으로 5-10단계 수작업으로 제품이 만들어지는 점을 손꼽을 수 있다.
오래된 기술력으로 전통 복원된 주물판은 건강에 이로운 물질이 나오는 제품이다. 안성주물 역사는 1924년 안성 봉산동에서 처음 생산하여 오로지 전통기법으로 제품을 장인정신으로 만들어내고 있다. 50년 전통 장인이 만든 것으로 실용특허도 받아 국가가 인정하는 제품이다.
Q 메뉴를 직접 소개 해 줄수 있는지 추천할만한 메뉴가 있다면
A 메인메뉴는 한우의 숙성된 등심과 특수부위로 한번 맛을 본 미식가라면 쉽게 재방의 유혹을 떨치기 어려울 것이다
. 특히 운현궁의 봄에서 만이 맛볼 수 있는 육회 와 육사시미는 일반적인 프렌차이즈 체인점에서 맛보는 것과는 차원 다른 식감을 즐길 수 있다.
이 밖에 점심특선으로 8,000원짜리 등심깍두기 볶음밥세트와 18,000원짜리 한우 불고기 한상차림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점심식사로 권장하는 한우 보양탕은 몸보신이 최고봉으로 정평이 나있다. 후식으로는 운현궁 냉면이 쫄깃하고 시원한 맛으로 식사의 즐거움을 더하게 한다.
Q 개업한지 얼마되지 않았는데 소개할만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얼마전 안산시에서 좋은 식단 이행우수업소에 대한 선정이 있었다
. 6월 29일부터 7월 24일까지 약 한달간 150제곱미터 이상의 업소 총 168개소를 대상으로 심사한 결과 총점 10점에 6점이상을 받은 13개소에 선정되어 물품지원을 받은 바 있다.
고객에 대한 당연한 예의가 선물까지 받게 되어 모든 직원들이 같이 기뻐했다. 이 밖에 운현궁의 봄에서는 적십자와 함께 하는 희망나눔 캠페인에도 참여하여 함께 사는 사회에 작으나마 참여하고 있다.
Q 동시 입장이 가능한 인원은 얼마나 되는지
A 전체적인 좌석은 약
100석이 넘지만 동선이 넓어 이용하시기 불편함이 없는 편이다. 별도로 예약하면 4인실부터 30명까지 동시에 식사가 가능하므로 웬만한 상견례라면 충분히 격조높은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안산문화광장에서 고잔1동 우체국사이에 위치한 운현궁의 봄은 고객의 주문에는 언제든 고마운 마음으로 친절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정갈하고 깔끔한 실내 분위기는 물론, 재료의 엄선과정과 위생, 가격 등 모든 면에서 만반의 준비를 갖춘 만큼 예약만 주시면 안산시민들의 건강을 위하는 마음으로 임직원 모두가 정성껏 모실계획이다.
예약전화 031-401-0149 대표 서진언
주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772번지 (광덕대로 146) 201호
상기 기사는 포털싸이트 daum(뉴스-안산), 경기도 지방일간신문 경인매일에도 함께 보도돼 언론의 기능을 한층 더 강화하고 있습니다.
가장 빠른 뉴스로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안산인터넷뉴스는 공공기관에 의존하지 않는 독자중심의 운영체제로 언론의 자유를 중시합니다. 시민의 눈과 귀로 함께 만드는 언론이 되겠습니다.
제보 : kyunsik@hanmail.net